티스토리 뷰

즐거운 과학 여행 2학년

24. 태양

ChennyShin 2020. 1. 28. 20:00

여러분 안녕하세요?? 채니입니다>< 어제까지 설 연휴였는데, 즐거운 명절 보내셨나요? 다들 행복한 연휴가 되셨기를 바라면서, 오늘도 과학 여행 떠나볼까요? 우리 저번에 무슨 이야기 했었죠? 맞아요, 태양계를 이루고 있는 행성들에 대해서 이야기 했었어요. 기억나시죠?? 행성마다 정말 다양한 특징들이 있었는데요, 오늘은, 태양계의 중심!! 바로 태양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2020/01/21 - [ 즐.과.행 2학년] - 23. 행성들의 특징

 

23. 행성들의 특징

여러분 안녕하세요? 채니입니다>< 잘 지내시고 계신가요?? 언제나 감기 안 걸리게 조심하시구, 늘 부족한 제 글 읽어주시는 모든 분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저번 시간에 우리 무슨 이야기 했었죠? 맞아요, 태양계가..

trip2science.tistory.com

2019/02/12 - [ 즐.과.행 1학년] - 1.지구계

 

1.지구계

여러분 안녕하세요!!! 채니입니당~ 드디어 오늘, 1단원에 들어가네요. >< 여러분이 중학교에 들어가서 처음 다루게 되는 과학은 지구과학이에요. 지구과학 중에서도 지질학을 다루게 되는데요, 오늘은 지구계에 대..

trip2science.tistory.com

여러분, 태양을 제대로, 관찰해본 적이 있나요? 물론 사진이나 영상으로, 혹은 기회가 있었다면 필터를 낀 망원경으로 태양을 본 적이 있을 거에요. (필터를 끼지 않고 그냥 망원경으로 태양을 보면 절대 안돼요!!!) 어떻게 생겼나요? 그쵸, 눈부시게 밝고, 뜨거워(?) 보이죠. 우리 이번에는 태양의 표면에 대해서 조금 자세히 알아볼까요?

출처 - 구글 이미지

우리 눈에 밝고 둥글게 보이는 태양의 표면을, 조금 어려운 말로 광구라고 해요. 광구에서는 쌀알 무늬와 흑점을 발견할 수 있는데요, 광구에는 꼭 쌀알을 뿌려놓은 것처럼 보이는, 끊임없이 움직이는 것이 있어요. 바로 이걸 쌀알 무늬라고 하고요, 광구에서 나타나는 어두운 반점을 흑점이라고 해요. 흑점은 광구의 평균 온도인 약 6000도 보다 약간 낮은 약 4000도로, 온도가 주위보다 상대적으로 낮아 어둡게 보여요. 흑점은 그 크기와 모양이 다양하고, 수명은 수 일에서 수개월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답니다.

흑점/ 구글 이미지

 

여러분, 태양도 자전을 한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지구의 북반구에서 태양의 흑점을 관측하면 흑점의 위치가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동하고 있는 걸 볼 수 있는데요, 이는 태양이 서쪽에서 동쪽으로 자전하고 있기 때문이랍니다. 그래서 흑점이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는 거죠.

 

흑점의 이동 속도는 태양의 위도에 따라서 달라져요. 태양의 자전 주기는 평균 27일이지만 위도에 따라 차이가 나는데요, 양극 지역에서는 35, 적도에서는 약 25일이랍니다. 이로부터 태양의 표면이 고체가 아니라는 걸 알 수 있죠.

 

이번에는 태양의 대기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태양의 대기는 매우 희박한 대기층으로, 광구에 비해 어둡기 때문에 평상시에는 볼 수 없고, 개기 일식 때 볼 수 있어요. 채층이라는 것도 있는데요, 채층이란, 광구 바로 위에 있는 얇은 대기층으로, 붉은 빛깔을 띠고 있어요.

 

코로나 / 출처 - 구글

지금 전세계가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들썩이고 있죠? 태양에도 코로나가 있는데요, 바이러스는 아니고, 채층 바깔쪽으로 멀리까지 뻗어 있는 태양 대기층을 말해요. 두께는 무려 수십만~수백만km에 이르고, 진주색으로 빛난다고 해요. 코로나의 대기는 희박하고, 온도는 100만도 이상으로 매우 높죠.

홍염/ 출처 - 구글

혹시 태양 사진이나 그림을 볼 때, 꼭 불기둥처럼 솟아오르는 빨간 물질을 본 적이 있나요? 바로 홍염인데요, 주로 흑점 주변에서 발생하며 채층에서 코로나 영역에 걸쳐 솟아오르는 고온의 가스 기둥이에요. 홍염의 온도는 약 10000도로, 광구나 채층보다는 온도가 높지만, 코로나보다는 낮은 온도를 가지고 있어요. 태양의 자기장 변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죠.

플레어/ 출처 - 구글 이미지

플레어라는 현상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플레어란, 흑점 주변에서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양의 물질과 에너지가 방출되는 폭발 현상을 말해요. 플레어가 발생하면 흑점 위 채층의 일부가 매우 밝아지며, 순간적으로 많은 양의 대전 입자가 우주공간으로 방출돼요.

 

오늘 준비한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어떤가요? 밝기만 한 줄 알았던 태양이 자전도 하고, 또 이렇게 많은 것들을 가지고 있다니, 놀랍지 않나요? 열심히 써봤는데, 잘 이해가 되시면 좋겠어요. 이 여행을 끝으로 이번 단원은 마무리가 되는데요, 다음 시간에는, 우리 우주에 대해서 알아봤으니까 우주를 보는 눈, 천체망원경을 다루는 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그럼, 채니는 다음 시간에 돌아올 테니, 궁금한 점 혹은 느낀 점 모두 댓글로 달아주세요!! 그럼 안녕~!!!!!!

 

 

'즐거운 과학 여행 2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26. 광합성  (2) 2020.02.11
25. 우주를 보는 눈, 천체 망원경  (4) 2020.02.04
23. 행성들의 특징  (2) 2020.01.21
22. 태양계 행성의 분류  (6) 2020.01.14
21. 달의 크기와 운동, 일식 & 월식  (6) 2020.01.07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