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즐거운 과학 여행 2학년

5. 원소 기호

ChennyShin 2019. 9. 17. 20:00

여러분 안녕하세요!! 채니입니다>< 지난주에 추석연휴였죠? 다들 즐거운 추석 보내고 오셨나요? 지난 시간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오늘은 원소 기호에 대해서 이야기 할 거에요. 준비되셨나요? 그럼, 오늘도 채니와 함께하는 즐거운 과학 여행, 출발~!!

 

(지난 시간이 궁금하다면?)

2019/09/10 - [ 즐.과.행 2학년] - 4. 원자(2), 분자

 

4. 원자(2), 분자

안녕하세요? 채니에요>< 1학년 과정 끝난 지 얼마 안된 것 같은데 2학년 카테고리에 벌써 4번째 글을 올리네요^^ 응원해주시는 분들 너무 감사드려요!! 그럼 오늘도 채니와 함께하는 즐거운 과학여행, 떠나볼까요?..

trip2science.tistory.com

(1학년 과정부터 보고 싶다면?)

2019/02/12 - [ 즐.과.행 1학년] - 1.지구계

 

1.지구계

여러분 안녕하세요!!! 채니입니당~ 드디어 오늘, 1단원에 들어가네요. >< 여러분이 중학교에 들어가서 처음 다루게 되는 과학은 지구과학이에요. 지구과학 중에서도 지질학을 다루게 되는데요, 오늘은 지구계에 대..

trip2science.tistory.com

 

여러분, 우리 중학교 2학년 과정 시작하고, 원소도 배우고 원자도 배우고 그랬잖아요. 우리가 알고 있는 원소만 해도 이미 많은데, 사실 훨씬 더 많거든요. 이걸 다 매번 이름으로 쓰기는 귀찮겠죠? 그래서 만들어진 게 원소 기호라는 거에요. 여러 가지 원소를 그림이나 알아보기 쉬운 기호로 정리하면 편리한데, 그 중 원소를 간단한 기호로 나타낸 것을 원소 기호라고 한답니다.

 

출처 - 네이버 이미지

원소 기호도 시간이 흐르면서 계속 변해왔는데요, 중세시대에 연금술사들은 일부 사람들만 알아볼 수 있는 그림으로 원소를 나타냈고, 돌턴이라는 과학자는 원소의 종류를 원과 기호를 사용하여 더 단순하게 나타내었어요. 하지만 원소들이 추가로 발견되면서 점점 더 복잡해지고 기억하기가 어려워졌죠. 그리고 드디어 베르셀리우스라는 과학자가 원소의 이름에서 따온 알파벳을 이용하여 만든 원소 기호를 제안했어요. 현재 쓰고 있는 원소 기호가 바로 베르셀리우스가 제안한 원소 기호랍니다.

 

출처 - 구글 이미지

오래전에 발견된 원소는 그리스어와 라틴어로 된 원소 기호를 사용하며, 최근에 발견된 원소들은 대부분 영어의 알파벳 이름에서 따온 기호를 사용해요. 원소 기호를 쓸 때는 원소 이름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써서 나타내는데, 탄소(Carbon : C)와 칼슘(Calcium : Ca)처럼 첫 글자가 같은 경우에는 나중에 발견된 원소들이 중간 글자를 택하여 첫 글자 뒤에 소문자로 나타내요. 그리고, 많진 않지만 지명(저미늄 : Ge = 독일), 인명(퀴륨 : Cm = Marie Curie), 행성 이름(우라늄 : U = 천왕성) 등을 따서 사용한 원소 기호도 있답니다.

 

오늘 준비한 이야기는 여기까지에요>< 어떠셨나요? 잘 이해가 되셨으면 좋겠어요. 혹시 궁금하신 점이나 느낀 점 등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채니가 꼭 답 달아드릴게요!!! 그럼 채니는 다음시간에 분자식 이야기를 가지고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다음 주까지 안녕!!!

 

 

 

 

'즐거운 과학 여행 2학년'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이온  (2) 2019.10.01
6.분자식  (6) 2019.09.26
4. 원자(2), 분자  (12) 2019.09.10
3.원자  (10) 2019.09.02
2. 원소  (4) 2019.08.27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