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러분 안녕하세요~!!! 채니가 돌아왔습니다!!!

그거 아세요? 오늘 2단원 들어가거든요, 우리 이제 2단원이에요 ><

2단원은 '여러 가지 힘'이란 단원으로, 중력과 탄성력, 그리고 마찰력과 부력에 대해 이야기할 건데요,

오늘은 과학에서의 '힘'과, 중력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해요. 그럼, Let's go!!!!!!!!!!!!!!

 

(블로그 방문이 처음이라면?)

2019/02/12 - [채니와 함께하는 즐.과.행 1학년] - 1. 지구계

 

1.지구계

여러분 안녕하세요!!! 채니입니당~ 드디어 오늘, 1단원에 들어가네요. >< 여러분이 중학교에 들어가서 처음 다루게 되는 과학은 지구과학이에요. 지구과학 중에서도 지질학을 다루게 되는데요, 오늘은 지구계에 대..

trip2science.tistory.com

(저번 내용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2019/04/16 - [채니와 함께하는 즐. 과. 행 1학년] - 10. 지권의 운동 - 화산활동과 지진

 

10. 지권의 운동 - 화산활동과 지진

여러분 안녕하세요? 채니가 10번째 이야기와 함께 찾아왔습니다! 아 그리고 제가 저번 주 댓글을 보기는 바로바로 봤는데, 답을 못 달았던 이유가요, 답을 작성하고 올리기 버튼을 누를 때마다 '일시적인 오류로..

trip2science.tistory.com

2단원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먼저 과학에서의 '힘'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힘, ' power'와 과학에서 말하는 힘은 의미가 조금 달라요. 과학에서의 힘이란, 물체를 밀거나 당길 때 작용하는 힘으로, 물체의 모양이나 운동 상태를 변화시키는 원인을 의미해요. 여기서 운동 상태는 물체가 움직이는 빠르기와 방향을 이야기한답니다^^

 

힘이 작용한 예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모양 변화, 운동 상태변화 그리고 모양과 운동 상태 동시 변화로 나눌 수 있어요.

 

출처- 네이버

모양 변화의 예로는 종이를 찢을 때, 고무줄을 늘일 때, 철사를 구부릴 때, 유리창을 깨뜨릴 때가 있고,

 

출처-네이버 카페

운동 상태 변화의 예로는 굴러가던 공이 멈출 때, 나무에서 사과가 떨어질 때, 정지해 있던 자동차가 출발할 때가 있어요.

 

출처- 네이버 블로그

축구공을 세게 차는 것, 야구공을 방망이로 세게 치는 것, 자동차가 벽에 부딪혀 찌그러지며 멈추는 것 모두 모양과 운동상태 동시 변화의 예입니다.

 

출처- 네이버

힘은 화살표로 나타내는데요, 힘의 세 가지 요소인 힘의 크기, 힘의 방향, 힘의 작용점을 모두 나타내야 해요.

힘의 크기는 화살표의 길이, 힘의 방향은 화살표의 방향, 힘의 작용점은 화살표의 시작점으로 나타냅니다.

그러니까 화살표를 잘 분석하면 힘의 성질을 알아낼 수 있겠죠?

 

힘의 단위는 N(뉴턴)을 사용하는데, 이 단위는 영국의 물리학자인 뉴턴의 이름에서 유래했고,

1N은 질량이 약 100g인 물체(사과 반쪽이 100g정도래요><)를 들어올릴 때 느껴지는 무게입니다.

 

 

여러분, 공을 위로 던지면 어떻게 될까요? 얼마나 세게, 어떤 각도로 던지느냐에 따라 조금씩은 다르겠지만, 결국 공은 땅으로 떨어집니다. 모든 물체들은 땅으로 떨어지는 게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에요. 그렇죠?

그런데 왜 땅으로 떨어지는 걸까요? 그건, 우리가 지구에 살고 있기 때문이에요. 지구가 가진 힘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요?

 

출처 - 네이버

 

위로 던졌던 공이 다시 떨어지는 것 처럼 지구가 물체를 잡아당기는 힘을 중력이라고 부릅니다.

물체의 운동상태와는 상관없이 물체에는 중력이 항상 지표면과 수직 아래 방향으로 작용해요.

그럼 중력의 크기는 모든 물체에게 똑같을까요? 아니죠. 물체의 질량이 클 수록 중력이 크게 작용하는데요,

같은 질량이라면 지구의 중심에 가까울 수록 중력이 크게 작용해요.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지구는 둥근데도 모든 사람이 지구에 붙어있는 것, 고드름이 아래로 어는 것, 번지점프를 하면 아래로 떨어지는 것, 폭포의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는 것, 달이 지구 주위를 공전하는 것 모두 중력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이에요.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여러분, 여러분은 친구나 주위 사람들에게 몸무게를 말할 때 뭐라고 말하나요??

보통 "내 몸무게는 ##kg이야" 이렇게 말하는데요, 사실 이 말은 틀린 말입니다.

어디가 틀렸을까요? 정확하게 말하려면 "나의 질량은 ##kg이야." 라고 말해야 해요.

무게와 질량, 어디가 다른 걸까요?

 

질량의 정의는 물체의 고유한 양 입니다. 그리고 무게의 정의는 물체에 작용하는 중력의 크기입니다.

질량은 단위를 g, kg을 사용하지만 무게의 단위는 원래 g, kg이 아니라 N(뉴턴)이지요.

물체의 양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측정 장소가 달라져도 무게의 질량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측정장소에 따라 물체를 당기는 중력이 달라지므로 무게는 달라지죠. 지구에서나 달에서나 물체의 질량은 같지만, 물체의 무게는 달라지는 거에요. 그러니 나의 몸무게는 ##kg이다. 라고 말하는 건 잘못된 것이죠.

 

 

오늘 준비한 이야기는 여기까지에요><

뭔가 다른 날보다 더 글이 안 써진 느낌 ㅜㅜ

열심히 썼는데, 잘 이해가 되셨을지 모르겠어요.

채니는 다음 주 이 시간에 탄성력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올게요-! 안뇽!

 

 

 

참고자료 - 비상교육 완자, 지식백과, 두산백과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